- 계좌현황
- 1월2일 계좌
- 현재 계좌
- 파워로직스 평단 12966 -> 12040 , 보유수량 1000 -> 905
- 탑엔지니어링 평단 6984 -> 6794 , 보유수량 1016 -> 1020
- 남선알미늄 평단 2526 -> 2513 , 보유수량 1262 -> 1579
- 당일매매
- 남은 예수금
460만원
- 오늘 잘 한점
- 파워로직스 매수매도로 평단 낮추고 수량 늘린 것
- 탑엔지니어링 매수매도로 평단 낮추고 수량 늘린 것
- 남선알미늄 적절한 타이밍에 이전에 판 금액만큼 추가매수 한 것
- 오늘 잘 못한점
- 파워로직스 좀 더 적극적으로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
- 탑엔지니어링 매도한 금액 너무 빠르게 매수했음
- 매매복기
- 신성델타테크
- 인지오류 : 딱히 없는듯
- 복기
- 굳이 꼽자면 좀 더 수익을 낼 수 있었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점일 것 같은데, 이건 이 시점에선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지금은 어떤 무기를 쓸지 알아가는 중이기 때문
- 지난 차트에서 최고점에서 못판걸 후회하는 만큼 안좋은 습관이 있을까? 오늘 매매에서 손실이 난 매매는 12시경에 보유물량의 절반 매도한 저 매매인데, -0.2% 정도 손절매 한 것 같다. 저때 당시에 반절을 덜어낸 이유는, 저시간에 운동가느라 매매를 못함 + 현금이 얼마 없으니 떨어졌을 때 대응할 여력이 많이 없어서 였는데 결과적으로 올라갔지만 저때 약손절매는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결과적으론 차트를 놓고 보면 그냥 들고있으면 추세를 다 먹는건데 생각도 들지만, 그건 지나고 나서 보니 그런거고, 당시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니까 가능성을 열어두고 매매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 탑엔지니어링
- 인지오류 : 확증편향(내가 생각한 선에서 반등할 것이라고 믿었음)
- 복기
- 당시에 내가 생각한 선이 있었고, 그 선에 매수를 걸어두었다. 마치 그 선에서 무조건 반등이 나올 것처럼.
- 생각을 바꾸고 주문을 수정하려고 하는순간 체결이 되어버렸다.
- 돌이켜보면, 그렇게 급하게 한번에 매도한 수량을 다 채울 필요는 없었다는 생각이 든다.
- 매도는 거의 최고가에 했는데, 매수를 빨리 했으니, 다시 팔아도 되었는데, 그럴 용기가 없었다.
- 파워로직스
- 인지오류 : 패닉(상한가 풀렸을 때 매수할 수 있었는데, 더떨어질 것 같아서 기다렸음)
- 복기
- 좀 더 잘 팔고 잘 사고 하는 건 이렇게 연습하면서 스킬을 쌓아가는거라고 생각을 하고, 중요한 건 예전에는 손실볼 때 매도를 못했는데 요즘은 한다는 점이다. 이해는 하고 있었는데 이행이 어려운 것을 어쨌든 이행은 하고 있으니 잘하고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 마지막에 매도 걸어둔 게 체결되고 상한가로 갔는데, 상한가에서 차라리 좀 더 팔았으면 어땠을까 생각이 든다.
- 남선알미늄
- 인지오류 : 없음
- 복기
- 오전에 갭으로 시작해서 2560에 걸어두었는데, 아쉽게 체결이 안되었다.
- 일봉상 내가 생각한 구간까지 와서 예전에 팔아둔 금액으로 매수를 했다.
- 매수한 금액은 다시 매도할까 고민하다가 그냥 내버려두기로 했다. 이유는 속보로 1월10일에 신당 찬당에 관해 기자회견을 한다고 밝혔기 때문에 그 전에 기대심리로 수급이 들어올 것을 대비해서 우선 남겨두었다.
- 케이사인
- 인지오류 : 없음.
- 복기
- 분봉상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아서 매수를 했다.
- 아무래도 GPT 스토어 관련으로 수급을 받은 것 같은데, 내일 갭에서 매도하던가 좀 더 지켜보던가 결정할 것 같다.
- 우선 시간외는 +2.6%로 마무리되었으니 내일 갭으로 시작할 확률이 높을 것 같다
주식 매매일지 모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