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으로 매매 연습하고 있습니다
모든 고수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소액으로 꾸준히 시장에 참여하며, 매매 경험을 쌓아라” 를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20만원씩 총 25번 500만원을 사용해 볼 계획이고, 25번 시도했는데 전부 청산당한다면 깔끔하게 접을 생각입니다.
청산 후 도전 횟수 (6/25)
코인선물 매매일지 오늘의 교훈
- 소액으로 꾸준히 시장에 참여하고 매매를 연습해라. 매매는 누구한테 배우는게 아닌 자기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 가격을 쫓아가지 말고 올 것 같은 자리에서 기다려라. 매매는 물고기를 잡으려고 쫓아다니는게 아니라 물고기가 올 만한 자리에서 기다렸다가 낚는 것이다.
- 하락의 전조가 보이는 첫 시그널에서 손절해라. 손절을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 포지션과 반대로 가면 그 가격까지 올 것이라 기도하지마라. 시장의 움직임이 감정을 제어하도록 두지말고, 최대한 빠르게 포지션을 정리하고 다음 기회를 노려라.
- 진입가 청산가 손절가 를 설정할 수 없으면 포지션을 잡지마라.
- 오르면 얼마야 생각하기 전에 떨어지면 얼마야 를 생각해라.
- 못먹었다고 아쉬워 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노리자.
- 트레이딩을 많이 할 필요는 없다.
- 포지션을 잡은 근거를 생각해보고, 근거가 훼손되지 않았으면 손실 나더라도 버틸 줄도 알아야 된다. 쳐맞는걸 너무 무서워 하지말자.
- 웬만하면 변동성 높은 종목 하나에서 매매하자.
코인선물 매매일지 데이터
코인선물 매매일지 트레이딩 종목
CELOUSDT, 1INCHUSDT, SUIUSDT
트레이딩을 최대한 적게 했는데, 멍청한 짓 해서 손절 한 바람에 수익을 깎아먹었습니다. 손절은 원칙대로 -15%에 시행했습니다. 돌이켜보면 -1%일 때 잘라낼 수 있었는데 고집 부렸습니다.
그리고, 5%정도면 만족해야 되는데 5%보다 더먹으려고 하다가 못먹은 게 여러번 있었습니다. 줄 때 먹는게 너무 쉽지 않아서 차라리 예전처럼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할까 생각중입니다.
종목은 변동성이 나오는 종목을 미리 코딩한 프로그램으로 거른 뒤, 그쪽에서만 매매했습니다.
잘한 점
- 손절 원칙을 지킨 것
개선할 점
- 홈런 욕심을 버리기
- 줄때 먹기
- 포지션 신중하게 잡기.
수익본 매매 복기
-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었지만 1시간봉에서 이전에 횡보하던 구간 근처에서 지지를 형성해 줄 것이라 생각하고 Long 진입. 이후 이전 에 반등하던 자리가 저항이 될것이라 생각해서 근처에서 정리, 이후 다시 Short 진입. 그리고 이전 저점근처에서 정리.
손실본 매매 복기
- 1INCH Long. 1분봉에서 급등 하다가 살짝 내려왔을 때 Long 진입.
- 진입한 이유 : 사각 패턴에서 사각 깨고 위로 올라가는 움직임일 것 같아서 눌림이라 생각하고 Long 진입
- 결과 : 손절라인이 1.5%다보니 손절 라인근처도 안갔지만 혹시나 몰라서 손절.
- 위로 가는척 하면서 다시 떨구는 저런 패턴에 많이 당한 경험이 있음. 저런 패턴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진 잘 모르겠지만, 위로 크게 갈 수도, 다시 박스로 돌아갈 수도 있는 패턴이라 힘든 것 같으니 우선 저런 패턴 나오면 경계하고 해볼만 하겟다는 자신감이 생길 때 까진 포지션 잡지 않는 게 현명할 것 같음.
- 이럼에도 불구하고 뇌동으로 들어갔는데 반대로 가면 빠른 손절이 최선일듯 함.
- 저점이 높아지고 고점이 점점 낮아져서 매수로 잡고 있었고, 잡은 위치에서 계속 올라주긴 했는데 시원시원하게 올라가지 않았음. 약손실로 마무리. 5% 수익 낼 수있었는데 욕심부리다가 팔지 않음. 줄때 먹는게 너무너무 어렵다.
이건 대체 내가 왜 들어갔을까? 완벽한 뇌동. 그리고 내 손절라인만 건드리고 딱 올라오는데 진짜 욕나올뻔. 하지만 내 잘못으로 진입했으니 할말없고, 1.5% 손절도 지켰으니 괜찮다 위로해주고 싶지만 애초에 더 짧게 손절할 수 있었고 그것보다 굳이 들어갈 이유가 없는데 왜 들어갔는지 지금 다시 보면 도저히 이해가 안감.
Thank you for your sharing. I am worried that I lack creative ideas. It is your article that makes me full of hope. Thank you. But, I have a question, can you help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