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으로 매매 연습하고 있습니다
모든 고수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소액으로 꾸준히 시장에 참여하며, 매매 경험을 쌓아라” 를 실천해보려고 합니다.
20만원씩 총 25번 500만원을 사용해 볼 계획이고, 25번 시도했는데 전부 청산당한다면 깔끔하게 접을 생각입니다.
청산 후 도전 횟수 (6/25)
오늘의 교훈
- 소액으로 꾸준히 시장에 참여하고 매매를 연습해라. 매매는 누구한테 배우는게 아닌 자기 자신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 가격을 쫓아가지 말고 올 것 같은 자리에서 기다려라. 매매는 물고기를 잡으려고 쫓아다니는게 아니라 물고기가 올 만한 자리에서 기다렸다가 낚는 것이다.
- 하락의 전조가 보이는 첫 시그널에서 손절해라. 손절을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 포지션과 반대로 가면 그 가격까지 올 것이라 기도하지마라. 시장의 움직임이 감정을 제어하도록 두지말고, 최대한 빠르게 포지션을 정리하고 다음 기회를 노려라.
- 진입가 청산가 손절가 를 설정할 수 없으면 포지션을 잡지마라.
- 오르면 얼마야 생각하기 전에 떨어지면 얼마야 를 생각해라.
- 못먹었다고 아쉬워 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노리자.
- 트레이딩을 많이 할 필요는 없다.
- 포지션을 잡은 근거를 생각해보고, 근거가 훼손되지 않았으면 손실 나더라도 버틸 줄도 알아야 된다. 쳐맞는걸 너무 무서워 하지말자.
- 웬만하면 변동성 높은 종목 하나에서 매매하자.
트레이딩 데이터
트레이딩 종목
CELOUSDT, TOMOUSDT, GMTUSDT
오늘은 트레이딩 할 시간이 많이 없어서 조금만 했는데, 제대로 엇박을 탔습니다. 그리고 10%이상 수익 난것도 욕심부리다가 두번을 놓쳐서 손실이 커졌습니다. 줄때 먹었으면 손실이 크게 안났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그리고 15%에서 손절을 했는데, 손절하자마자 원래 잡은 포지션으로 올라가서 짜증났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칙을 지켜야 된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은 잘 했다고 생각합니다.
잘한 점
- 손절 원칙을 지킨 것
개선할 점
- 홈런 욕심을 버리기
- 줄때 먹기
- 포지션 신중하게 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