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일기
어제 내가 설정한 지지선에 BTCUSDT 롱을 스탑로스와 함께 걸어두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보니 체결이 되어서 10%정도 수익을 올렸다. 오늘도 WAVE를 트레이딩 했다.
너무 잦은 매매를 지양하려고 포지션을 최대한 신중히 잡으려고 했는데, 어쩜 내가 잡는 방향과 항상 반대로 가는지 너무 열이 받았다. 손절도 늦었고, 나중에는 될대로 되라 하고 그냥 포기 상태였다. 이때는 멘탈이 진짜 많이 박살난 것 같았다. 정신차려보니 손실이 -30%였다. 손절하기 정말 싫었지만 손절을 했다. 이때 정말 그냥 챌린지고 뭐고 다 포기하고 싶었다. 난 매매를 왜 이렇게 못할까? 이 생각만 들었고,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그러다가 이대로 포기하긴 싫어서 다시 정신을 차리고, 내가 예전엔 어떻게 했는지 복기해보았다.
예전엔 1분봉은 쳐다도 보지 않았고, 시간봉만 보고 매매를 했다. 그러다가 WAVE 떡상할 때 100달러로 300달러를 순식간에 만들면서 좀 더 스피드한 매매를 추구하게 되었다. 물론 그 끝은 청산이었다.
비록 청산을 당했지만 내가 잘만 한다면 될 줄 알았다. 그런데 오늘도 시드를 많이 날린 건 결국 손절이 늦어서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내가 방향을 맞출 순 없다. 틀렸을 땐 방향을 바꿔야 한다. 뭐라 변명하든 결국 오늘도 고집을 부리다가 손절이 늦어서 크게 날렸다.
큰 손절을 나서 다시 예전처럼 매매를 천천히 할까 생각을 하다가, 그냥 내가 마음 가는대로 한번 해 보기로 했다. 원래 잘 보지 않던 1분봉을 보고 매매를 했고, 틀렸을 땐 빨리 그냥 나왔다. 그런데 왠걸, 이렇게 하니 오히려 더 잘 되었다. 손절 할 때 빠르게 손절하고 스위칭을 했고, 생각보다 잘 먹혔다. 하지만 너무 자주 하면 손절값이 많이 나가니 최대한 신중히 포지션을 잡으면서 해야 될 것 같다.
Crypto Trading Journals 트레이딩 데이터 06/26
Crypto Trading Journals 트레이딩 데이터 06/27
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방식
차트 상에서 지지와 저항을 찾고, 지지와 저항 근처에서 매수나 매도 후 수익화.
Crypto Trading Journals 매매복기
빨간 선 부근에서 Short 포지션을 구축했고, 이때 멘탈이 나갔었다.
틀렸으면 빨리 손절했어야 했는데 5달러가 아까워서 손절하지 않았고, 그 결과 30달러를 잃게 되었다.
Crypto Trading 내가 파악한 문제점
- 익절하지 않고 버티다가 수익을 반납한 사례가 꽤 많다.
- 손절을 너무너무 못한다. 결정적일 때 망설인다.
Crypto Trading 잘한 점
- 객관적인 분석 후 매매법 개선 시도
- 손절을 하려고 노력한 점
Crypto Trading 개선할 점
- 손절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할 것
- 너무 잦은 매매를 지양할 것
- 포지션을 신중히 잡을 것
- 전체적인 그림을 볼 것.
지켜야 할 원칙
- 손절에 대한 기준 확립.
- 물타기X
- 복구할 시드는 남겨두기(최대 총 시드의 절반만 거래하기)
- 얼마를 먹을지 생각하지 말고 얼마를 잃을지 먼저 생각해보기
- 20만원씩 500만원까지만 연습해보기. 현재(60/500)